닌텐도 스위치, 스위치 2 등...
닌텐도 스위치 시리즈에 대한 정보들을 정리하는 문서입니다.
라고 써놓고 아마 욕 좀 할 예정
Nintendo Switch
형식 명칭: HAC-001
- CPU: NVIDIA Tegra X1 T210, A57 4@1.02GHz A53 4@disabled
- 명령어셋: ARM AARCH64 ARMv8-A 표준 (32비트 직접실행 커널 수준 미지원)
- Big.little ARM Cortex A57 4-Core + ARM Cortex A53 4-Core
- 20nm 공정이다. 공정을 따지는 이유는 발열에 의한 지속 시간 차이 때문...
- 리틀 코어는 비활성화 상태로 내장되어 있으며, 물리적으로 제거되어 있지 않아 커펌 상태에서는 활성화도 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 배터리 개선판(HAC-001(-01))에는 X1+가 탑재되었다. 16nm 공정이라는 걸 제외하고 바뀐 건 없다.
- GPU: NVIDIA 맥스웰 GM20B @768MHz
- RAM
- SAMSUNG K4F6E304HB-MGCH 2+2GB Dual, LPDDR4 PC4-3200
- 배터리 개선판의 경우 LPDDR4X PC4-3200으로 변경되었다.
- 저장 장치
- 읽기/쓰기:
- eMMC 5.1 32GB 내장 메모리
OS 영역은 약 4GB로, 별도의 파티션으로 나뉘어 있지는 않은 듯. - microSD XC 컨트롤러
최대 용량은 2.0TB이다.
- eMMC 5.1 32GB 내장 메모리
- 읽기 전용:
- Nintendo Switch/Switch 2 소프트웨어용 게임 카드
- 규격: 31x21x3.0
- 용량: 1~32GB
- 배터리 개선판에 IO 속도가 개선되었다.
- Nintendo Switch/Switch 2 소프트웨어용 게임 카드
- 읽기/쓰기:
- 디스플레이 장치: 6.2" HD 720p60 RGB 서브픽셀 IPS 패널
- 픽셀 밀도: 236.87ppi
- 터치: 정전식 10점 플라스틱 패널 터치
- 영상 출력
- 디스플레이: 720p@60fps
- 독 (USB3 Alt Mode HDMIlike): 최대 1080p@60fps
- 음성: Linear PCM 가상/물리 5.1채널 지원
- 무선 연결
- Wi-Fi: 802.11b,g,n,ac (Wi-Fi 2~5) WPA/WPA2
- BlueTooth: 4.1 (최대 8대: 조이콘 4쌍)
- 유선 네트워크: USB2LAN 어댑터 이용
- 권장: Nintendo Wii LAN 네트워크 어댑터 (Cat.5e)
- 배터리: 3.7V 4310mAh
- 게임에 따라 2.5
6.5시간, 배터리 개선판은 4.59시간 - PD 39W 충전 가능: PD Adaptive Voltage 규격으로 충전 가능
- 게임에 따라 2.5
- 어댑터: 프리볼트 1A -> 5V 1A / 15V 2.6A
갤럭시 S7, iPhone 6과 비슷한 성능을 보여주며 2017년에 나온 30만원대 친구임을 감안하면 성능이 낮은 건 아니다.
2019년에 공정 개선판("배터리 개선판", 형식명칭 HAC-001(-01))이 발매되었으며 공정 개선"만" 한 것이라 지속 시간이 1.3~1.8배로 늘어나고 IO 속도가 개선된 것 이외에는 차이가 없다.
한국에 풀린 물량은 90% 이상이 이 공정 개선판이다.
컨트롤러에는 IR 카메라와 6축 자이로 센서를 탑재, AMIBO용으로 NFC 리더도 들어 있다.
그래픽 API는 OpenGL, Vulkan, NVIDIA NVN에 호환된다. 게임 엔진도 Unreal과 Unity 모두에서 지원하고 있다.
Unity 엔진은 ARM 발적화라는 고질병과 적은 메모리 대역폭이라는 특성이 겹쳐 성능이 매우 안 좋은 상태로 나왔다. 현재는 로우레벨급에서 최적화가 되어 그나마 좀 나은 상태.
Unreal 엔진은 기본 렌더링 방식이 대역폭을 많이 먹는 문제가 있어 상성이 매우 좋지 않았다. 피크민 4를 언리얼 엔진에서 개발하면서 이 문제는 거의 해결된 것으로 보인다.
닌텐도의 서버를 통하는 온라인 플레이는 유료로 가입해야 한다. 닌텐도 계정 하나당 동시에 하나의 기기에서만 이용 가능.
현재 시장에 있는 모든 microSD 카드를 이용할 수 있다.
주변 장치(컨트롤러)는 정품의 경우 스틱의 내구도가 매우 안 좋다. 갈리는 문제도 있고, 쏠림 현상도 나타난다.
NFC 통신은 L스틱 위(L3 하단에 센서가 있음)에 올리면 가능.
Nintendo Switch 2
2025년 4월 13일 기준 정보입니다. 대부분은 잘 모르겠다는 뜻.
형식 명칭: BEE-001
- CPU: NVIDIA Tegra T239 추정
- ARM Cortex A78C MP8 CPU가 탑재되어 있다. AARCH64 ARMv8-A 표준.
- 휴대 1.10GHz, 독모드 1.01Ghz
- GPU에 성능을 몰아주려는 건지 독모드에서 클럭이 조금 줄어든다.
- GPU: NVIDIA Tegra T239 탑재 암페어(RTX 30) 1536 CUDA GPU 추정
- 휴대 568MHz, 독모드 1007.3MHz
- FP32에서 최대 3.09 TFLOPS로 Switch에 비해 7.8배
- NPU: NVIDIA Tensor 48x (99TOPS) 추정
- RAM: 12GB LPDDR5 추정
- 휴대모드 PC5-4266, 독모드 PC5-6400 추정
- 저장 장치
- 읽기/쓰기:
- 내장 메모리: 256GB (표준 미확인)
- 외장 메모리: microSDXC Express 컨트롤러
- 참고로, 얘는 2024년에 돼서야 실물 제품이 나온 최신예 저장장치 표준이다.
- 읽기 전용: Nintendo Switch/Switch 2 게임 카드
- 용량: 1~64GB (메가바이트급이 있을 수도..?)
- microSDXC Express 포트에 microSDXC 카드를 장착한 경우 읽기 작업만 가능하다.
- 읽기/쓰기:
- 디스플레이
- 7.9" FHD 1080p@120 VBR HDR10 RGB 서브픽셀 IPS 패널
- 터치: 멀티 터치 지원, 정전식
- 외부 영상 출력은 최대 4K@60fps, 1440p@120fps
- 음성 입출력
- 입력: 빌트인 마이크, 3.5mm 4극 단자 마이크 (모노)
- 출력: 내장 스피커 (스테레오), 3.5mm (5.1ch), HDMI (5.1ch)
- 네트워크
- 유선: LAN (독모드 연결시 지원, USB)
- 무선: Wi-Fi 802.11b,g,n,ac,ax, BlueTooth, NFC (컨트롤러를 통해)
- 배터리: 3.7V 5220mAh
- 지속 시간: 게임에 따라 2~6.5시간
- 충전: 프리볼트 1.6A -> PD 60W
- 포트
- 본체: 2x USB3 type C 포트 (충전 지원), 3.5mm 이어폰 단자
- 독: USB3 type C 포트 (충전), USB3 포트, LAN 포트
실제 사양은 아직 알려진 바 없다.
위에서도 강조한 대로 일반 microSD 카드는 사실상 사용 불가능하다. microSD Express 카드를 사용해야 쓰기 작업이 가능하다. (물론 펌웨어단에서 막은 거라 어떻게 바뀔지 모른다)
2025년 4월 현재 microSD Express 규격은 256GB가 전부이고, 512GB 모델은 기업용, 1TB 이상은 발열 문제로 개발이 지연되고 있으니 말 다 했다.
(오프라인 매장도 microSDXC UHS-I까지만 판매하고 있기도 하고)
물론 microSDXC Express만 쓰기가 가능하도록 한 게임 플랫폼이 출시되기로 한 이상, 업계가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때까지 기다리는 것만이 답이다.
레이트레이싱과 DLSS를 지원한다.
GPU가 완전히 동일한 바이너리로 동작하지 않기 때문에, 일부 Nintendo Switch 게임은 Switch 2에서 동작할 수 없다.
기계어 수준에서는 동일한 ARMv8-A인 CPU 부분에서도, sysop나 일부 어셈블리 코드, 시스템 API가 서로 다른 부분이 있어 Subsystem Layer를 통해 제공된다.
- Arcaea, SIXTAR GATE 시리즈는 일단 문제는 크게 없어 보인다.
- 태고의 달인 시리즈는 타격이 있다. (아얘 실행이 불가)
Nintendo Switch와 Switch 2에 모두 호환되는 게임은 Switch 패키지로, Switch 2에서 기능이 향상되는 경우 Switch 2 에디션 패키지로 발매된다.
Switch 2 에디션 게임의 경우,
- Switch 2일 경우 추가 코드(보통
call
을 쓸 테지만,jmp
를 써서 전용 바이너리 섹터로 넘어가는 방법도 있다)를 실행하도록 하는 sysop를 이용해 게임 카드 자체에 포함되는 방법, - 추가 데이터는 온라인 다운로드를 통해 로드하는 방법,
- 패키지에 실행 인증키만 담아 판매하는 방법으로 제공된다.
컨트롤러의 스틱 구조가 변경되었으며, 조이콘의 트리거(L2, R2) 버튼이 커지고 SL/SR(XInput에서 L1, R1) 버튼의 크기가 커졌다.
조이콘 충전 그립에 L4/R4가 추가되었으며, 원하는 기능으로 할당 가능. 페이스의 캡처 버튼과 C버튼을 할당하면 괜찮을 것 같다.
NFC는 R3에서 가능.
프로콘의 경우 NFC가 로고부로 이동했고, 스틱의 구조 변경과 L4/R4 추가 외엔 큰 변경점은 없다.
추가된 외장 장치로 GameChat용 카메라(59800원)와 듀얼 스크린 특허가 공개되어 있다.
일본 내수판은 일본어만 대응하고, eShop 국가 설정도 일본만 가능하다. 가격은 49,980엔.
또, 한국 발매가인 세후 64만 8000원은 일본 내수판을 포함해서 전세계에서 2번째로 싸다. 국제판의 일본 발매가도 **69,980엔(1000원=100엔 기준 69만 9800원, 세전)**로, 한국 발매가보다 비싸다.
즉, 국제판의 가격대는 한국을 제외하면 전체적으로 세후 70만원~73만원에 맞춰져 있다.
- 미국: 소비세 세전 449.99달러
- 영국: 395.99파운드
- 유럽: 469.99유로